병원홈페이지제작 비용의 차이, 그 비밀을 알려드립니다

병원홈페이지제작은 저렴할수록 안좋다는것은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병원 및 원장님들은 이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고 비용만으로 결정하는 실수를 하시는 경우들이 있죠.

이번 컨텐츠에서는, 10년차 병원홈페이지제작을 이끌어온 저희 하룹 빅터팀에서 병원홈페이지제작 업체들의 실태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드리므로, 반드시 꼭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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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만원짜리 병원 홈페이지가 결국 2억의 손해를 부르는 이유

병원홈페이지제작 고비용 vs 저비용

병원홈페이지제작 비용 책정은 결국 인건비에 의해 크게 달라집니다. 만약 디자이너나 개발자를 경력이 오래된 인원을 투입하면, 그만큼 비용이 높아질 것이고, 그만큼 신입을 투입하면 비용이 그만큼 낮아집니다. 이는 디자인이나 개발이나 기획이나 비슷합니다. 실력있는 사람들의 몸값은 그만큼 높고, 낮은 페이에 업무를 처리하려하지 않죠.

반대로 전반적 실력이 낮은곳은 페이가 쌉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이 볼때 바로 드러나죠. 페이지를 구성할 때, 기본기도 안된 상태로 페이지를 구성하는 경우도 많은데, 특히 노코드툴을 활용해서 판매해보려는 그런곳들이 특히 이런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디자인을 거치고, 웹디자인을 거치고, 제대로 구축하는게 아닌, 그냥 감으로 노코드 툴에 의지하여 만들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는 당연히 비용이 저렴해야하는게 당연합니다. 기본기조차 안갖춰진 사람이 그럴듯하게 만들어도, UX/UI에 대한 이해조차 없고, 마케팅 개념과 마케팅적인 전환을 고려한 컨텐츠를 풀어내지도 못하죠. 또한 필요한 기능이나 구성이 있을땐 막혀버립니다. 근데 이게 노력해라, 더 열심히해라, 이렇게 하면 이렇게 할 수 있다. 라는 정보나 지식가지고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만약 그렇다면 전국의 프리미엄 에이전시들이 신입만 뽑아다 교육해서 인건비를 말도 안되게 절약했겠죠. 하지만 그것은 실제로 경험해보시면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아무리 실력이 안되는 팀을 갖고, 고퀄리티를 내려고 아무리 압박해도 절대로 나오지가 않습니다. 소통부터 답답한 경우라면 그건 정말 답이 없죠.

일부 병원홈페이지제작 업체들은, 비경력직이나, 노코드툴만을 활용하거나, 최저 시급의 인원을 데리고, 교육해서 작업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특히 아임웹같은 노코드툴이 발전되면서 그 양상은 더욱 심해졌죠. 그러다보니 아무리 홈페이지를 만들어놔도, 생각보다 광고효율이 없고, 고객문의는 없고, 그냥 단지 존재만 하는 그런 개념이 되어버립니다.

하지만 실력자들이 만드는 홈페이지는 확실히 다릅니다. 그것은 구조만봐도 느낄 수 있으며, 그냥 메인이나 서브 페이지 몇개만 훑어봐도 확실하게 느낄 수 있죠. 물론 원장님들 입장에선, 그냥 페이지갯수만 보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페이지갯수가 아니라, 어떤식의 구성과 카피라이팅과 흐름, 그리고 어떤식으로 처리했고, 어떤 부분을 어떻게 강조했으며, 들어왔을때 느껴지는 퀄리티의 기본기는 갖춰졌는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경험이 별로 없는 원장님께서는, 단순히 얼마냐로 홈페이지의 가치를 측정하려 하시는경우가 있죠. 하지만 이것은 병원에게 오히려 매우 손해인 행동입니다. 결국 효율없는 홈페이지, 전환률이 매우 떨어지는 홈페이지, 퀄리티도 떨어져서 브랜딩 측면에서도 간접적 악영향을 주는 홈페이지, 결국 득보다 실이 점점 쌓이게 되는 악순환에 빠지게 되죠.

그렇다고 무조건 비싸다고 좋은것은 아닙니다. 실력과 경험도 없으면서 가격만 높을수도 있는 여지는 충분히 있으니깐요. 그렇기에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실력 없이 가격만 높게 부르는 곳도 분명 존재합니다. 그렇기에 원장님께서는 이제부터라도 ‘얼마인가?’가 아닌, ‘무엇을, 어떻게 만들어주는가?’를 질문하셔야 합니다. 우리 병원의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고 싶은지, 그것을 위해 어떤 전략으로 콘텐츠를 구성할 것인지, 그리고 그들의 포트폴리오가 실제로 그러한 깊이를 담고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셔야 합니다. 또한 어느정도 분량을, 얼마에 진행해주는지를 따져봐야하죠. 견적의 핵심은 사실상 기능 그리고 분량입니다. 특히 분량이 결국 병원홈페이지제작의 비용을 결정하게 될 수 밖에 없는데요.

단순 몇페이지에 얼마다. 이런 개념으로만 접근하시면 위험합니다. 왜냐면 홈페이지마다, 각 페이지별 섹션이 더 중요하기때문이죠. 페이지는 30페이지가 넘게 만들어도, 그 페이지를 이루는 섹션분량이 1섹션이라면, 사실상 30섹션을 만든것이죠.

반대로 5페이지인데, 페이지별 섹션이 10섹션이라 하면, 50섹션을 만든것입니다. 그러므로 결국 5페이지 밖에 안되는 그 홈페이지가 거의 두배가 더 비싸게 되는것이죠.

근데 이런 개념을 몰라서 단순 페이지수만 많다고 싸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함정에 절대 빠지시면 안됩니다. 결국 그 페이지를 이루는 섹션을 얼마나 구성해드리느냐가 결국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홈페이지는 섹션까지 따져봐도 똑같은 분량인데, 어떤곳은 200만원이고, 어떤곳은 1200만원이라고 해봅시다. 과연 200만원이 이득일까요? 분량이 똑같은데, 비용이 엄청 저렴한 이유가 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텍스트와 디자인구조를 아예 돌려씁니다. 그냥 템플릿으로 찍어내어, 내용과 이미지만 바꾸죠. 그러면 진짜 얼마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웹검색에 영향을 받으며, 마케팅적인 부분에서도 영향을 받고, 완성도 있게 개발되지도 않습니다. 200만원 받고, 그거 교체하는걸로 시간 다 보냈을텐데, 사소한 마감처리나 이런걸 현실적으로 더 꼼꼼히 해줄 수 있으실거라 생각하시나요? 절대 마법은 없습니다. 현실을 보셔야 합니다. 결국 사소한 마감처리 부분에서 굉장한 퀄리티 저하들이 일어나고, 짜임새나 이런것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죠. 카피라이팅도 전략적이지 못하고, 구상이나 기획도 제대로 해주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해준다해도 그저 경험없는 인원이 GPT를 돌려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대충 작성하고 구성한, 전문가입장에서 너무 문제가 많은 그런 병원홈페이지가 나오게 되는것이죠.

병원 홈페이지는 단순히 온라인에 걸어두는 명함이 아닙니다. 24시간 잠들지 않는 우리 병원의 얼굴이자, 환자와의 첫 번째 소통 창구이며, 가장 강력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이곳에 얼마를 ‘쓰느냐’가 아니라, 얼마를 ‘투자하느냐’의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잘못된 선택으로 인한 기회비용과 브랜드 가치 하락은, 초기에 아낀 몇백만 원과는 비교할 수 없는 막대한 손실로 돌아올 것입니다.

부디 오늘 저희가 드린 이야기가, 원장님께서 옥석을 가려내는 날카로운 시야를 갖추시는 데 작은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제 원장님은 견적서의 숫자 너머, 그 안에 담긴 진짜 가치를 보실 수 있게 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