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웹게시물 vs 네이버블로그, 효율 극대화 시키는 아무도 알려주지 못하는 진짜 엄청난 비밀 노하우

빅터

작성일 2024년 11월 26일

안녕하세요 하룹 개발팀, 빅터입니다. 오늘은 왠만한 병원마케팅업체와 병원홈페이지제작업체에서 제대로 이해를 못하고 있는, 홈페이지블로그컨텐츠와 네이버블로그컨텐츠에 대한 엄청난 노하우와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00% 무상으로 이 비밀 노하우를 제공하오니, 많은 병원에서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길 진심으로 바라겠습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홈페이지에 게시판 및 블로그 컨텐츠와 네이버블로그 컨텐츠에 차이점을 명확하게 설명드리고, 어떻게 각각 구성을 해야 가장 최고의 효율이 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 엄청난 비밀 노하우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언젠가부터 사실상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만드는경우가 상당히 없어졌습니다. 홈페이지에 게시판이나 로그인기능이 없는 홈페이지들을 이젠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되었는지부터 이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 병원홈페이지 개발방식은 게시판과 컨텐츠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이는 다음카페와 네이버카페에 영향이라 볼 수도 있습니다. 과거 유명한 개발 도구였던, 제로보드나 XE, 그누보드같은것들도 이런 게시판, 컨텐츠, 커뮤니티등이 중심을 이뤘었습니다. 그래서 게시판기능이나 회원가입, 로그인 기능들이 기본이였고, 이러한 사이트들이 과거에는 굉장히 많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네이버카페나 네이버블로그는 꾸준히 운영하면 지속적인 자연유입이 잘 발생하는 반면, 대한민국 특성상, 아무리 열심히 홈페이지에 글을 쓰고, 컨텐츠를 제공하더라도 자연유입이 일어나기가 매우 어려웠죠. 그러다보니 대부분 병원들에서는 홈페이지에 글을 쓰려고 하기보단, 네이버블로그나 네이버카페에 글을 쓰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그후로 네이버카페마저도 노출빈도가 줄어들면서, 사실상 거의 대부분 병원들은 컨텐츠는 결국 네이버블로그에 작성하기 시작하였죠. 홈페이지에 꾸준히 컨텐츠를 작성하는 병원은 요즘엔 정말 찾아보기 힘들정도로 없어졌습니다.

그리하여 병원홈페이지에 게시판을 개발하려는 추세보단, 얼마나 더 이쁘고, 얼마나 더 웹개발과 구성실력으로 홈페이지를 만들어줄 수 있느냐가 매우 중요한 사항이 되었습니다. 결국 아무리 게시물을 홈페이지에 올려봤자, 자연유입에 효과가 없기에, 굳이 홈페이지에 게시판이나 회원가입기능등을 만들려고 하지 않는것이죠.

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개발하고 간간히 게시물을 포스팅하는 병원들은 존재합니다.
근데 어차피 네이버블로그에 올려야 훨씬 더 이득일텐데, 왜 굳이 병원홈페이지 게시판에 올리는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여러분이 헷갈려하시고 어려워하시는 이 개념에 대해 오늘 명확하게 상세하게 잘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게시물은 네이버블로그에 올리는게 유리합니다.

우선 확실한것은, 게시물은 홈페이지가 아닌 네이버블로그에 올리는것이 유리합니다. 정성스런 고품질 포스팅을, 하나라도 더 네이버블로그에 올려서, 지속적인 운영점수에 있어서 이런 부분도 계속 획득하는것이 훨씬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홈페이지에 게시물을 올려봤자, 노출은 안됩니다. 아무리 꾸준히 올리고 정성스럽게 올려도 노출 및 자연유입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컨텐츠를 올린다면 네이버블로그에 올리십시오. 그것이 가장 현명한 행동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만드셔야겠다는 분들은 보세요

아마 이 글은,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만들고 싶으신분들이 또는 이미 만드신 분들이, 보실거라 생각합니다. 왜냐면 굳이 네이버블로그에 꾸준히 쓰면 되는데, 이 글을 보고 계시다는건,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만들고 어떻게 더 효율을 높힐 수 있나, 그것이 궁금하실 것 입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집중해주세요.

우선 홈페이지에는 네이버블로그처럼, 고품질의 글이나, 정성스러운 글이나, 몇천자가 넘는글이나, 이미지가 8장이상 들어가고, 키워드가 반복되어지고, 이미지 메타값을 전부 삭제해야하고등등 이러한것들이 사실 크게는 필요없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글은, 네이버블로그보단 정성이 덜 들어가도 된다는 것입니다.

어차피 웹에서는 노출이나 자연유입을 기대하면 안됩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이유는, 자연유입을 하려고 만드는게 아닙니다. 이미 노출 또는 광고등을 통해 유입된 고객을 최종적으로 설득하는 공간입니다. 그것이 병원홈페이지에 이유입니다. 절대로 고객들은 블로그포스팅만으로 또는 파워링크 클릭이나 인스타스폰서광고 클릭해서 메인페이지 한번 보는것만으로 이 병원으로 확정을 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렇기에 랜딩페이지보다 더욱 전략적인 구매동선여정과 병원고객의 구매여정 퍼널을 구성하는 전략적인 병원홈페이지를 개발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전국에서 압도적으로 그것을 비교할 수 없는 수준으로 제일 잘하는것도 바로 저희 하룹 빅터팀이죠.

물론 서비스가 한개라면, 랜딩도 아주 좋은 대안책입니다. 하지만 원페이지로 바로 전환을 일으키는게 사실 매우 어렵기에, 상황에 따라 다양한 전략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사실 홈페이지안에 게시물이나 게시판은 크게 필요는 없습니다. 결국 네이버블로그를 통해 유입을 만들어내기 위해 네이버블로그에 컨텐츠를 배포해야하는 것일 뿐입니다. 하지만 만약 홈페이지에도 게시물을 제공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는게 가장 베스트일까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홈페이지 칼럼이나 공지등 게시물보단, 전략적인 섹션구성으로 고객을 최종적으로 병원에게 문의하거나 방문유도로 이어지게끔 클릭되고 난후부터에 고객 동선을 철저하게 설계해야 합니다. 그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예를 들어, 게시판으로 공지사항과 칼럼, 이벤트, 전후사진을 개발했다고 치겠습니다. 여기서 이벤트나 전후사진은 사실 페이지로 그저 섹션으로 만들어줘도 무방합니다. 아무리 게시물이 수십개가 넘는다한들, 깔끔하고 전략적인 섹션구성으로 몇개의 핵심적인 전후사진구성만으로도 충분히 고객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거든요. 이벤트 역시 그냥 페이지로 만들어주면 되는거구요.

근데 게시판으로 구성을 하셨다면, 공지사항에 경우, 네이버블로그처럼 열심히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전략적으로 쓰셔야 겠죠. 또한 이미지도 굳이 네이버블로그처럼 8장이상 넣거나 그러실 필요도 없습니다. 어떤 내용을 쓸지는 철저히 고민해야합니다. 그리고 어떤 내용을 쓸지는 아래에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1.현재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이외에 아무런 광고를 하지 않는 경우
-홈페이지에 게시판 만들고 게시물 쓰실 필요없습니다. 게시판 만든거 삭제하세요 그냥.

2.현재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블로그에서 홈페이지로 유입을 시켜주는 링크를 간혹 달고 있으며, 이외 파워링크나 구글애즈등을 아주 조금씩 하고 있는 경우
-이런 경우 결국 타겟은 신환입니다. 그러므로 신환이 봤을때, 좋아할만 내용을 의료법을 준수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그냥 계속 글쓰면 될까요? 아닙니다. 정말 전략적인 접근과 고려가 필요합니다. 그러지 않는 이상, 사실 아무리 글써도 결국 전환에 큰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보통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오는 대부분 사람들이 여기에 공지사항을 클릭했다면 그 글을 자세히 읽기보다 대충 훑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일단 제목 자체부터 타겟이 제대로 원하는 그러한 제목들로 유입된 고객을 조금씩 더 계속 흔들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내용은 엄청 정성이 들어가지 않아도 됩니다. 적당한 정성만 들어가도되며, 이미지 역시 고품질 디자인을 해야하는 그런 여러장 이미지등도 전혀 필요없습니다. 심지어 이미지를 굳이 안넣어도 됩니다. 그냥 제목만 확실하게 고객을 유도해주고, 내용은 어느정도 괜찮은 내용으로 구성해서 잠재고객을 계속 흔들어야 합니다.

3.현재 네이버블로그운영 및 기타 디지털광고 집행 그리고 추가 고객관리까지 하고 있는 경우
-이런 경우 목표는 신환증가와 재진률 증가일 것 입니다. 고객에게 정기적으로 문자나 카톡을 통해 홈페이지 주소와 함께 꾸준한 전송을 하고 있는 경우 해당합니다. 이런 경우는, 핵심이 뭔지 아십니까? 꾸준히 고객에게 홈페이지주소 링크를 보내고 있느냐 입니다. 만약 그걸 하지 않고 있다면, 사실 홈페이지는 전혀 필요없습니다. 아무튼 만약 꾸준히 이런부분까지 잘 진행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런 경우는 두가지 타겟을 고려해서 글을 써줘야 합니다. 두 타겟을 고려하여, 신환의 전환을 더욱 유도하는 내용과 기존 고객이 또 방문하고 싶게끔 하는 다양한 장치를 툭툭 조금씩 쳐줘야 합니다.

신환에게 있어선(필수조건: 네이버블로그에서 홈페이지링크 클릭 유도 및 각종 디지털마케팅 집행중), 정기적으로 컨텐츠가 올라온다는것을 보여주는것만으로도 반은 먹고 들어갈 것이며,
재진까지 고려한다면(필수조건: 기존 고객들에게 문자나 카톡으로 홈페이지 링크 꾸준히 안내하고 있어야함), 컨텐츠를 분배하여 잘 작성하여, 모든 타겟에게 방문유도를 일으키는 내용의 컨텐츠를 꾸준히 작성해줘야 합니다.

현대 시대에 병원홈페이지에 있어서 게시판 및 컨텐츠는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일단 꾸준히 쓸 수 없다면, 오히려 운영이 안되는 느낌을 줘서 오히려 효과가 마이너스가 될 위험이 있으며, 또한 꾸준히 쓰더라도, 전략적으로 쓰지 못한다면, 그리 크게 전환에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고려하시는분들은, 또는 이미 게시판을 만드신 분들은, 일단 꾸준하게 쓰는것부터 훈련이 되셔야 합니다. 네이버블로그처럼 고품질 디자인이나 여러 이미지를 꼭 넣어야하는것도 아니므로, 그저 가벼운 마음으로 천천히 작성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특히나 1일 1포스팅을 굳이 지키지 않아도 되므로, 그래도 주에 1~3회 포스팅은 하면서 유입된 고객으로 하여금 큰 신뢰를 얻어내는 경험을 직접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병원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운영하고 계시거나 운영을 고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실제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현실적인 노하우를 상세히 알려드렸습니다. 많은 분들이 홈페이지 게시판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고민하시는데, 이 글이 여러분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특히 게시판 운영이 자칫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시고, 여러분의 상황에 맞는 전략적 접근을 하시길 바랍니다. 꾸준한 운영과 전략적인 컨텐츠 구성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으니, 너무 부담 갖지 마시고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인 궁금하신 점이나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하룹 개발팀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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