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및 네이버 애널리틱스 설치, 하룹의 무상 지원 서비스
빅터
작성일 2024년 04월 14일
구글 애널리틱스나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네이버 검색 광고를 운영하는 광고주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웹 분석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사이트 방문자의 유입 경로, 행동 패턴 등 다양한 데이터를 매우 정확하게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하룹은 고객 여러분의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자 구글 애널리틱스 및 네이버 애널리틱스 설치를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직접 수집통계를 개발하지 않는 이유는, 쿠키나 유입을 단순 디비에 저장시켜서 이를 처리하는 방식에는 정확한 수집과 분석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간편한 설치 절차, 스크립트 또는 전환 스크립트 및 공통 스크립트
각종 애널리틱스나 GA 및 네이버 프리미엄로그 설치를 위해서는 전환 스크립트와 공통 스크립트가 필요합니다.
하룹을 이용하시는 고객님께서는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전환 스크립트나 공통 스크립트만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하룹의 전문 개발팀이 고객님의 사이트에 맞게 스크립트를 설치하여 구글 및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을 완료해 드립니다. 이 모든 과정은 하룹 고객님께 무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으로 고객님은, 두가지를 가입하셔야 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와 네이버애널리틱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
로그인후 촤즉하단에 설정->속성 설정, 데이터 수집 및 수정->스트림추가(웹)
도메인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
스트림추가후, 정보보기 클릭 및 하단에 “태그안내보기”클릭->직접설치
그곳에 있는 스크립트 소스를 복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해주세요.
네이버 애널리틱스
https://analytics.naver.com/
접속후 로그인, 설정에서 “사이트등록”
사이트 등록하고 발급된 스크립트 소스를 복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해주세요.
이제 스크립트 전달 후 몇일 뒤부터, 유입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단 홈페이지 유입분석은 사실상 네이버파워링크나 구글애즈등에 광고를 집행하는 병원을 위해 더욱 그 의미가 있다는것을 기억해주세요. 홈페이지에 자연유입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백링크나 링크설계, 트래픽등으로 처리하는 블랙햇 SEO작업으로는 국내에서 사이트 상위노출에 효과는 미비합니다. 키워드당 적으면 월에 수십에서 수백만원인데, 이 비용으로 차라리 교육비라 생각하고 네이버 파워링크나 구글애즈를 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블로그나 유튜브등 운영하는 채널에서 홈페이지로 유입 시도를 계속 꾸준히 해주셔야 합니다.
반드시 명심하세요. 홈페이지를 제작만 하고 아무것도 안하고 유입을 기대하는것은, 람보르기니를 사놓고, 주차장에 계속 방치해놓는것과 똑같습니다. 병원홈페이지는 특히나 광고를 안하면 절대 아무런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홈페이지제작과 동시에 파워링크나 구글애즈 카카오광고등을 알아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물론 대한민국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관리 하나 더 하는것이 이득이긴 합니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만들었다면, 아무리 블로그관리가 마케팅효율이 비용대비 가장 좋은것은 사실이나, 유료광고를 반드시 어느정도선은 집행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적어도 블로그 관리시 담당자에게 홈페이지로 유입하거나 유도하는 글을 써달라고 요청을 반드시 해주셔야 합니다. 가장 추천드리는것은 비용대비 효율을 고려하여, 블로그관리를 하나 더 운영하시거나 또는 진행하시는 유튜브나 블로그등에서 홈페이지에 접속해달라고 유도하는것입니다. 단 홈페이지 링크를 자주걸면, 홈페이지에는 백링크가 쌓여 좋은것이지만, 네이버 블로그 경우 저품질이 될 수 있음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내용으로 유도하는 노력을 지속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홈페이지 제작을 하셨다면, 유료광고는 조금이라도 진행을 하시는것을 무조건 권장합니다. 매체는 매우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네이버파워링크와 구글애즈 그리고 인스타스폰서광고와 카카오광고, 당근마켓광고등이 있습니다.
정리 드리자면, 홈페이지를 제작하셨다면, 반드시 블로그나 유튜브에 홈페이지 유입을 유도를 목적으로 컨텐츠를 반드시 발행하셔야 하며, 이외에 유료광고를 조금이라도 반드시 해주셔야 합니다.
홈페이지를 만들었는데, 유료광고를 전혀 안한다? 심지어 블로그에도 홈페이지 유입 유도를 전혀하지 않고 그저 자연유입을 기대한다? 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 헬스장 회원권을 끊어놓고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비싼 카메라를 사놓고 사진을 찍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최신 스마트폰을 사고 전화만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 고급 악기를 구입하고 연주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책을 사놓고 읽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온라인 강의를 결제하고 수강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프리미엄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고 사용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자동차를 사놓고 운전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씨앗을 심어놓고 물을 주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요리를 위해 재료를 준비해놓고 요리를 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악기 레슨을 신청하고 연습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비싼 운동 기구를 사놓고 사용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최신 컴퓨터를 구입하고 인터넷만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 꽃을 사놓고 돌보지 않아 시들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 좋은 카메라를 사놓고 자동 모드만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 책상을 새로 마련하고 공부를 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 자동차에 기름을 넣지 않고 운전하려는 것과 같습니다.
특히 하룹에서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하신다면, 반드시 이 과정이 필수입니다. 그 이유는 저희 빅터는 그 모체가 국내 최고의 병원마케팅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저희쪽에 병원홈페이지를 제작하시는곳들의 이유는 단지 홈페이지가 필요해서, 단지 홈페이지가 있어야 믿음이가고 신뢰가 갈테니, 이쁘고 깔끔한 홈페이지가 필요해서,등등 이정도 사유로는 저희 빅터의 힘을 온전히 느낄 수 없습니다. 실제로 광고를 태워보셔야 그 힘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깔끔하고 고객에게 브랜드 신뢰와 연락을 더욱 유도하는 그런 카피와 고품질 웹디자인과 이를 고려한 반응형 개발등, 같은 광고비용에도 훨씬 더 차원이 다른 유입과 문의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제작후 지속적인 페이지 리뉴얼, 메인 리뉴얼등등 (3개월마다, 분기마다 어느정도에 리뉴얼을 반드시 고려하심이 좋습니다)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유입과 전환을 계속 늘려가셔야 합니다.
하지만 홈페이지 개발 이유가 그저, 남들도 홈페이지 있으니깐, 우리도 있어야지. 라는게 목표라면, 리뉴얼에 100원도 쓰지 마십시오. 그런 목표라면 솔직히 홈페이지를 리뉴얼할 이유도, 그리고 하룹같은 병원마케팅에 엄청난 전문성과 이해도와 경험을 갖춘 하룹에서 병원홈페이지를 만드실 이유도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전략적인 광고와 유입을 원하시는분들만, 저희 빅터에게 병원홈페이지제작을 요청하고, 리뉴얼을 요청해주세요. 그렇다면 하룹은 그 어떠한곳보다 전문적으로 전환율 최대화하고, 우수한 카피라이팅, 의료법, 우수한 고품질디자인, 다른 경쟁병원대비 더욱 문의나 연락이 더욱 잘 가게끔 하는 다양한 전략과 방법등을 총동원하여, 비용대비 가장 우수한 고품질 고퀄리티 병원홈페이지를 개발해드릴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상세 안내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정하고 웹사이트에 추적 코드를 설치하는 과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이 과정은 크게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 데이터 스트림 설정, 그리고 추적 코드 발급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이미 구글 계정, 예를 들어 지메일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이 계정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웹사이트에 접속한 후, 화면 좌측 하단에 있는 ‘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새 애널리틱스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계정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다음으로, 속성을 설정해야 합니다. 속성은 웹사이트와 관련된 정보를 담고 있으며, 여기서 속성 이름을 지정하고, 보고 시간대와 통화를 설정합니다. 또한,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하여 비즈니스 정보를 입력한 후 ‘만들기’ 버튼을 눌러 속성 생성을 완료합니다.
이제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할 차례입니다. 데이터 스트림이란, 특정 웹사이트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전송하기 위한 통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웹’ 옵션을 선택하고, 웹사이트 URL과 스트림 이름을 입력한 후 ‘스트림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합니다.
마지막으로, 추적 코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측정 ID를 제공하는데, 이 ID를 복사해 둡니다. 이제 이 ID를 사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추적 코드를 복사하여 하룹 측에 전달하면 됩니다. 하룹 측에서는 이 코드를 웹사이트에 직접 설치하여 데이터 수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정하고, 발급받은 스크립트를 하룹 측에 전달하면, 그들이 웹사이트에 적절히 설치하여 데이터 수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관련 상세 안내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로그 분석 서비스로, 구글 애널리틱스 보다 훨씬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웹사이트 방문자의 이용 행태와 유입 정보를 분석하여 사이트 운영과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계정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계정으로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에는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이용 약관에 동의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사이트를 등록해야 합니다. 사이트 등록 화면에서 사이트명과 사이트 URL을 입력한 뒤, 등록 버튼을 눌러 사이트 등록을 완료합니다. 사이트 등록이 완료되면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분석 스크립트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발급된 스크립트를 복사해 둡니다.
이제 복사한 분석 스크립트를 하룹 측에 전달하면 됩니다. 하룹 측에서는 이 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직접 설치하여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사이트 트래픽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네이버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데이터가 제대로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사이트 방문자 수, 방문 경로, 페이지 뷰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웹사이트의 성능을 개선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특성에 따른 맞춤형 조절
일부 사이트의 경우, 스크립트 설치 후 추가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GA 및 네이버 프리미엄로그 스크립트는 표준화된 형태로 제공되지만,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일부 조절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설치 후 네이버의 피드백을 받아가며 점진적으로 수정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GA 및 네이버와의 소통을 통한 최적화
- 스크립트 설치 후 네이버에 연동 요청
- 구글 또는 네이버의 피드백에 따른 스크립트 수정
- 수정된 스크립트 재설치 및 네이버 재검토 요청
- 최종 승인 획득
위 과정은 사이트의 상황에 따라 한 번에 완료될 수도 있고, 몇 차례의 소통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하룹은 고객님의 사이트에 최적화된 GA 및 네이버 프리미엄로그 연동을 위해 네이버와의 소통을 적극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하룹과 함께 성공적인 마케팅을 시작하세요
일반 애널리틱스 설치 및 GA 및 네이버 프리미엄로그는 병원 홈페이지 마케팅에 있어 강력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룹은 고객 여러분의 성공적인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고자 무상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환 스크립트와 공통 스크립트를 하룹에 전달해 주시면, 전문 개발팀이 신속하고 정확하게 설치를 완료해 드리겠습니다. 또한 사이트 특성에 맞는 최적화 과정까지 함께 하는 하룹의 지원 서비스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룹과 함께 성공적인 마케팅의 첫걸음을 내딛으세요.
*애널리틱스 이외에 기타 더욱 상세한 GA 및 네이버프리미엄로그 전환추적 설정 및 설치는 개발 방식과 그 구성요소와 난이도 등에 따라 소정의 추가개발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균 5~20만원 내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