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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룹에서 신규로 하는게 좋을까, 기존 사이트를 수정하는게 좋을까

    이번 하룹 빅터 문서에서는, 원장님들께서 가장 많이 여쭤보시는, 신규로 하느냐, 기존 사이트를 수정하는게 좋으냐에 대해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우선 실제 사례들을 통해 더욱 쉽게 이해를 도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예를들어 저희 하룹에서 개발한 사이트라 할지라도, 2018년 이전에 저희 하룹 애드파인더 개발팀(현재 애드파인더 개발팀은 2018년 이후로 병원AI개발팀으로 하룹내에 병원인공지능 관련 엄청난 성과를 계속 만들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하룹 애드파인더 병원인공지능 성과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에서 개발했던 홈페이지는, 무상유지보수나 수정개발비용이 외부에서 개발한 사이트로 취급됩니다. 물론 약간의 혜택이 있으나, 2018년 이후에 개발한 사이트에 한하여, 현재 하룹 빅터팀에 존재하는 무상수정팀이나 수많은 병원전문 개발진들 그리고 병원전문 웹디자이너들 그리고 병원전문 마케터등의 무상수정처리 지원이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저희 하룹에서 개발했다고 하시더라도, 2018년 이전에 저희에게 개발한 사이트는, 부분 유지보수보다, 신규로 다시 개발하시는것이 이롭습니다. 물론 하룹에서 개발하셨으므로, 상당한 혜택들이 있으므로, 이 부분은 하룹 개발문의센터 및 톡방 담당자등에 여쭤보시면 상세하게 안내를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기존 사이트를 수정 하시는 것이 더욱 좋은 케이스

    1. 서버 접속 정보나 디비 접속 정보 또는 SSH 접속 정보가 명확한 경우
      ->보통 서버나 디비 및 SSH접속 정보 전달이 불가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예 수정 개발 자체가 불가합니다. 보통 이전 업체에게 서버 정보 제공을 받지 못하면, 이런 경우는 해당 업체에게서만 수정 및 추가개발이 가능합니다. 업체에 따라 FTP 접속 정보나 기타 디비 접속 정보등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많으니, 이 부분을 꼭 확인해 주세요.
    2. 기존 사이트 자체가 매우 잘 꾸며져 있고, 만들어져 있는 경우*
      ->사이트가 별로라서 추가개발을 한다기보다 추가할 내용이나 방식등이 있어서 개발을 하고 싶으신 경우 입니다. 기존에 이미 사이트가 잘 만들어져있는 경우라면, 굳이 다시 처음부터 만들 이유가 없습니다. 물론 하룹에서 개발한 사이트에 무상수정이나 유지보수등이 매우 편리하고 좋긴 하지만, 전체적 비용을 고려하였을때, 기존 사이트에서 차라리 비용을 좀 더 들여서 개발을 하시는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잘만들어진 사이트라면, 아예 다시 만들기보다 여기에서 필요한 부분을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시면서 관리하시는게 전체 비용적 관점에 이득이실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수정과 개발을 더 해야한다고 해도, 기존것을 더욱 깔끔하게 다시 만드는것 자체가 비용이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미 홈페이지가 어느정도 기본 이상은 하는 수준으로 잘 만들어진 경우에는, 신규보다는, 무상유지보수를 포기하시고, 필요한 경우에만 요청하시는 저희 하룹에게 외부사이트 개발 및 수정 방식으로 원하실때마다 의뢰를 하시는 것이 차라리 더욱 좋습니다.
    3. 내부에 개발자가 있는 경우
      ->보통 프렌차이즈 병원 경우입니다. 이 경우 내부에 아예 개발팀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기존에 사이트에 서버나 디비에 접속권한을 저희에게 주셔서, 저희가 함께 개발을 지원해 드릴 수 있습니다. 만약 서버 오픈이 어려우신 경우, 구조나 방식을 저희에게 말씀해 주시면, 저희가 그에 맞게 어떠한 언어로든, API로 개발을 해드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저희가 개발해드린 API를 루트 폴더 내에 넣어주시면 작동할 것입니다. 업데이트와 유지보수는 해당 API를 통해 개발지원이 가능하며, 원하시는 경우, 해당 개발들이 하룹에서 개발했다는 사실을 철저하게 숨기는 화이트라벨 서비스도 함께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프렌차이즈 병원 상위 개발팀분들께서 저희 하룹 개발팀에게 매우 자주 지원 요청을 하시는 이유일 것입니다.
    4. 이전 업체와 사이가 좋은 경우
      ->만약 이전 업체와 사이가 좋으신 경우라면, 협업을 통하여, 필요한 부분을 조정하여, 최대효율로 외부지원 개발이 가능합니다. 보통 외부사이트 개발 비용이 높은 이유는, 외부에서 개발한 홈페이지를 수정시 어디를 어떻게 수정해야할지는 아무리 뛰어난 개발자라 할지라도 결국 그것을 만든 팀이 가장 잘알고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전 업체와 사이가 좋으시다면, 명확한 구조나 함수등에 위치등을 매우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이것이 몇개만 쌓여도, 몇십시간에서 많으면 몇백시간 이상을 절약할 수 있기에, 단가 조절에 유익할 수 있습니다. 단 고객입장에서는 양측으로 비용을 지불해야 하실 순 있는 단점이 있을수 있습니다.
    5. 기존 홈페이지가 괜찮은것은 아니지만, 병원홈페이지의 개념 및 병원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경우
      ->보통 병원홈페이지에 수많은 병원들이 돈을 그렇게 쓰는 이유는, 결국 궁극적 목적은 마케팅이고, 브랜딩이고, 고객유입입니다. 이러기 위해서 병원들은 각종 방식으로 모든 퍼널을 홈페이지로 연결 합니다. 특히 마케팅을 잘하고, 잘나가는 병원일수록 홈페이지로 도착시키는 이 퍼널을 구성하는것을 매우 잘하죠. 병원마케팅에 기본이라 하는 블로그관리부터 파워링크, 파워컨텐츠, 카카오, 인스타, 당근마켓, 구글애즈, 유튜브광고등 모든 퍼널을 홈페이지로 연결하여 유입분석과 전략분석 전환분석등도 철저하게 하면서 그렇게 홈페이지의 전환률 향상을 목표로 지속적 추가개발과 수정요청등에 중요성에 대해 정말 많은 병원들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병원에 경우, 그리고 개원병원중, 이전에 잘나가는 병원을 경험해보지 않은 원장님의 경우, 이런 개념자체가 없이, “그냥 홈페이지는 있어야 하지 않겠어?” 라는 접근만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려 하십니다. 만약 목적이 그 정도 이시라면, 굳이 하룹에서 신규로 처음부터 끝까지 손봐드리는 의미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하룹이 아닌 다른 어떠한곳에서 만드셔도 무관합니다. 그러므로 이 경우는 그냥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되는 부분만 그냥 요청하셔서 처리하시는게 나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제대로 홈페이지를 이해하시고 마케팅을 이해하시는 병원이라면, 무조건 신규로 하세요. 그렇게 하셔야 합니다. 무조건! 홈페이지에 확실히 탄탄하게 투자하세요. 무조건 그게 기본이고, 가장 효과적인 투자중 하나가 되실것입니다. 그래야 유입 그리고 광고비 세이브 및 전환률 향상등에도 무조건 가장 큰 도움이 되실 것이고, 추후 유지보수나 무상수정팀등으로 병원을 운영해나가시는데 있어서 매우매우 든든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이해도가 전혀 없으시거나, 또는 홈페이지 목적 자체가 그냥 “우리 병원도 홈페이지는 일단 있긴 해야지” 이 정도만이 목적이신 경우라면, 하룹의 이 높은 기술력과 탄탄한 시스템과 각 개발팀원들과 전문가들의 가치를 크게 느끼지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런 경우라면 너무 많은 비용 들이지 마시고, 차라리 외부개발로 필요한 부분만 수정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기존 사이트를 버리고, 차라리 하룹에서 신규로 개발 하시는 것이 좋은 경우

    1. FTP나 DB 접속 정보 및 SSH 접속 정보, 또는 SQL 및 Cpnael등 접속 정보등 제공 불가 경우
      ->각종 서버 접속 정보에 대해 전달이 불가하신 경우, 어떠한 이유에서든 추가개발은 불가능하며, 저희가 원하는대로 마음껏 개발이 불가능 합니다. 이로써 기본적으로 아임웹, 윅스, 네이버모두 같은 사이트는 개발자들이 자유자재로 만지고 뜯고 수정할 수 있는 사이트가 아니므로, 이러한 사이트들은 아예 수정 개발이 불가합니다. 또한 기존 업체에서 보안상 이슈 및 정책상 이슈로 서버 접속 정보를 주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 이런 경우에도 추가 개발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기존 업체에 요청하시는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비용 효율적일 것입니다. (원래, 자신들이 만든 사이트를 수정하는것이 가장 쉽고, 남이 만든 사이트를 만지는것은 언제나 어렵기에, 자신들이 만든 사이트가 아닌 경우 대부분 수정 및 개발 단가가 높습니다) 하지만 기존 업체에서 수정이 불가하거나 또는 실력 기술등에 한계가 있는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그 사이트를 포기하고, 하룹에서 신규로 개발하시는것을 권장 드립니다.
    2. 병원홈페이지에 대한 이해와 병원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있는 병원의 경우
      ->만약 홈페이지제작 목적이 “우리 병원도 홈페이지는 하나 있긴 해야지”라면, 굳이 하룹에게 신규로 다시 개발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병원홈페이지와 병원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시다면, 무조건 하룹에서 다시 신규로 개발하세요. 그게 무조건 이득입니다. 남들은 카피라이팅과 기획과 섹션구성등 파워링크나 구글애즈 인스타 카카오 당근등 광고때리면서, 지속적으로 더욱 멋지고 이쁘게 만들고, 더욱 끌리게 만들고 있으며, 전환추적이나 이러한 부분에서도 어떤곳은 GA컨설팅까지 추가해가면서 진행하고 있는 병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냥 대충 템플릿으로 고정된 홈페이지나, 퀄리티 떨어지는 홈페이지는 절대로 이 경쟁에서 광고비만 계속 빠져나갈뿐, 전환률이 계속 나아지지 않으면서, 마케팅의 감을 전혀 잡지도 못할 것입니다. 정말 많은 병원들이 대부분 몇천만원짜리 홈페이지를 개발해주는곳을 찾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해도가 높은 분들이죠. 그저 비용 비교만을 하시는 분들은, 아예 이런 개념자체가 거의 안잡혀있는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점점 병원을 운영하면서 홈페이지를 기획,카피라이팅,디자인,프론트,백엔드 그리고 서버까지 모두 다 처리를 해주는 그 부분이 얼마나 큰 효율인지 점점 깨닫게 되시죠. 그러면서 결국은 이 모든 시스템을 다 완벽하게 갖춘 하룹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하룹에서 홈페이지를 제작한 병원과 관리하는 병원들이 정말 많다는것은 아실텐데, 어떤병원은 왜 저렇게나 많은 병원들이 굳이 하룹에서 홈페이지를 만드는거지? 그냥 저기가 유명해서 그런가?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아닙니다. 단순 유명해서 그런게 아니라, 아무리 다른 그 어떤곳과 비교해봐도 하룹의 효율과 실력과 성과등을 절대 따라올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걸 알고 계시기에 하룹에서 홈페이지를 만드시려고 굳이 몇개월까지 기다리시면서까지 하룹에서 만드시는것입니다. 이러한 종합적 개념이 확실하게 있으신 대부분의 병원들이라면, 하룹을 선택하는것이 가장 최고의 선택이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3. 기존 홈페이지가 너무 퀄리티가 낮은 경우
      ->가장 중요한것은 구성이지만, 디자인도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 디자인 실력은, 웹디자인팀과 웹퍼블리셔팀 그리고 프론트 및 백엔드 구축하는 팀의 종합적 협업을 통해서 발현됩니다. 기존 홈페이지 퀄리티가 낮은데 모든걸 다 수정하려면, 외부개발자 투입비용등 만만치가 않게 됩니다. 그러므로 차라리 이 경우에는 하룹을 통해 신규를 다시 구축하시는것이 모든 면에서 이득이게 되십니다. 왜냐면 비용을 조금 아끼려다가 6개월이 흐르고, 1년이 흐르고, 2년이 흐른채, 홈페이지는 최악의 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있을 것이고, 고객의 브랜딩은 오히려 신규개원한 원장님보다 실력 경력도 별로인 그런 곳이 오히려 고객들 입장에서는 홈페이지가 더욱 멋지고 잘 구성되어있는 그런곳을 더욱 신뢰해버립니다. 참 안타까운 현실이죠. 하지만 현실이 정말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기존 홈페이지 퀄이 너무 낮은경우 하나하나 다 고치면서 결국 시간낭비 인력낭비 상담낭비 기획,고민시간 낭비할 시간도 원장님께 금보다 귀중한 꽤 많은 시간입니다. 또한 결국 하다가 포기하고 방향을 못잡게 되시는 곳도 여럿봐왔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경우에는 그냥 과감하게 리뉴얼 해버리시는것을 강력하게 권장드립니다.
    4. 기존 홈페이지가 반응형 웹이 아닌 경우
      ->현재, 모바일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물론 요즘은 대부분 반응형을 기본으로 다 개발해주지만, 그러지 않은 사이트들이 꽤 있죠. 이것은 현시대에 정말 치명적입니다. 특히 플래시로 구성된 홈페이지는 하루라도 빨리 재개발이 필수적이죠. 병원을 찾는 잠재 고객들 역시 상당수 모바일로 병원을 검색하고 홈페이지를 방문합니다. 그런데 기존 홈페이지가 반응형 웹이 아니라면,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어렵습니다. 화면이 깨지거나, 메뉴 접근성이 떨어지는 등 사용성에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죠. 이는 잠재 고객 유입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의 홈페이지라도 사용자가 불편함을 느끼면 바로 이탈하기 마련입니다. 반응형 웹으로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지만, 기존 사이트를 무턱대고 개선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기존 사이트를 과감히 버리고 하룹에서 반응형 웹사이트를 신규 개발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하룹은 수많은 병원 웹사이트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사용자 친화적이고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반응형 웹사이트를 구축해드릴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웹사이트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신규 개발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일 것입니다. 모바일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스마트한 선택 역시 하룹이 베스트입니다.
    5. 기존 홈페이지가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요소 중 하나가 바로 검색 엔진 최적화(SEO)입니다. 아무리 멋진 디자인에 유용한 정보가 가득해도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으면 존재 가치를 잃게 됩니다. 잠재 고객들이 검색을 통해 병원을 찾아올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SEO의 핵심입니다. 그런데 기존 홈페이지가 SEO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제작되었다면, 아무리 광고를 해도 검색 순위는 올라가기 힘듭니다. 키워드 최적화, 메타태그 설정, 내부 링크 구조 등 SEO의 기본 요소조차 갖추어지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이런 상황에서는 부분적인 수정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기존 사이트의 근간을 유지하면서 SEO를 개선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비용만 늘어날 뿐입니다. 오히려 새로운 사이트를 처음부터 SEO에 최적화해서 개발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하룹은 풍부한 병원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웹사이트를 개발해 드립니다. 첫 기획 단계에서부터 SEO를 고려하여 사이트 구조를 설계하고, 검색 엔진이 선호하는 깨끗한 코드로 구현합니다. 또한 키워드 전략, 콘텐츠 최적화 등 총체적인 SEO 전략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검색 순위를 높여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검색 엔진의 눈에 띄는 사이트, 잠재 고객이 먼저 찾아오는 사이트를 원하신다면 하룹에서의 신규 개발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무기인 SEO, 하룹과 함께 성공 전략을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특정 키워드에 대한 완벽한 노출을 위해서는 별도의 외부작업들이 좀 필요할 순 있으나, 그래도 하룹에서 개발한 병원홈페이지들은, 운영시간에 따라, 그리고 자연스러운 광고유입증가에 따라, 메인키워드에서도 순위가 상승하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클라스의 차이일 것입니다. 단 SEO보다 중요한것은, 실제 광고이며, 실광고를 통해 전환률을 높히는것입니다. 비용없는 광고는 없습니다. 스스로 한다는것 역시 원장님의 시간을 고려해보신다면, 결국 의뢰하고 맡기는것이 이득인 경우가 대부분이죠. 단 그럼에도 어느정도의 SEO는 매우 중요합니다. 아예 노출자체도 안되어버리면, 아무리 자연 유입 광고가 시작되어도, 각 키워드에서 노출순위 확률이 제로가 되어버리니깐요. 하룹은 SEO부분에서도 가장 완벽하게 구성을 해드리며, 검색엔진 수집을 매우 용이하게 추가 후처리까지도 완벽하게 처리해드리는 개발을 진행해 드릴 수 있는 곳입니다.
    6. 기존 홈페이지의 업무지원 시스템이나 실력 또는 시스템등이 미약한 경우
      ->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컨텐츠를 수정하고 업데이트 해야 할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때 업체의 업무지원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병원 입장에서 쉽고 편리하게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바로 업무지원팀의 역할입니다. 그런데 기존 홈페이지의 업무지원 시스템이 제대로 잡혀져 있지도 않고, 그냥 어렵고 복잡한 수정모드 던져놓고 책임을 전가한다면, 결국 관리에 상당히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메뉴 구성이 복잡하거나, 원하는 기능을 찾기 힘들고, 컨텐츠 수정 시 매번 항상 직접 기능을 찾고 연구하고 다 처리해야 한다면 운영 효율은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사이트 관리에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고, 컨텐츠 업데이트가 느려지거나 어쩔땐 포기를 해버리시기에, 병원 신뢰도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됩니다.(물론 광고 유입 퍼널을 만들지 않고ㅡ 홈페이지 광고 안하시는경우는 전~혀 해당되지 않습니다^^;) 기존 수정방식이나 CMS를 개선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저희 하룹이 10년간 수많은 연구와 각 테스트를 해본 결과, 이것은 병원을 대상으로 절대로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한때는 저희도 수정모드에 드래그앤드랍기능까지 추가개발하여 엄청난 성능을 계속 업데이트 하고, 기능들도 매우 다양하고 많아서 좋다고 생각했으나, 결국 사용하는 병원은 아주 극소수이며, 병원이 원하는것은 그냥 알아서 다 해주는것이였죠. 그래서 저희는 업무지원 시스템 강화에 더욱 많은 자본을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그 어떤곳에서도 흉내낼 수 없는 업무지원 시스템과 무상수정 시스템을 탄탄히 갖추고 있죠. 하지만 일부 에이전시에서는 그저 수정모드개발만이 전부라 생각하고 수정모드 던져놓고, 고객이 모든걸 알아서 해야하고, 지원은 실제로 거의 이뤄지지도 않죠. 이미 수정모드 개발해드렸으니 다 알아서 해라라는 식입니다. 하지만 저희가 누구입니까, 10년간 전국의 병원들의 성공을 바로 곁에서 도와온 장본인들입니다. 원장님의 특징은, 그리고 많은 병원들의 특징은 다시 말씀드리지만, 그냥 다 알아서 해주길 원하시는 부분이 정말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기에 저희 하룹은 무상수정팀이라는 혁신적인 시스템까지도 존재합니다. 그냥 요청해놓기만하면 뭐 배우거나 이럴 필요없이, 어려운 부분도 없이 그냥 바로 처리가 되어버리죠. 새로운 홈페이지를 만들고, 원장님 및 병원이 편리한 곳을 이용하는것이 현명합니다. 하룹은 병원에 특화된 CMS 및 수정모드 개발은 물론, 무엇보다 원장님과 관계자분들의 편의성을 위한 탄탄한 업무지원 시스템 그리고 각종 원격근무 개발자 시스템까지도 별도로 존재합니다. 그러므로써, 매우 편리하죠. 사용하기 어렵고, 복잡하고 이러한 수정모드가 있다고 원장님이나 병원이 알아서 다 해라라는건 오히려 편하게 사업하려는 마음일뿐입니다. 요즘시대에 수정모드 개발은 문제도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이유로 모든 책임을 병원에게 넘기는 경우가 많다는게 안타까울뿐이죠. 핵심은 이걸 다 처리해주는 전문가들과 시스템이 잡혀있느냐 아니냐 입니다. 결국 이런 시스템을 갖추려면 막대한 자본과 비용과 그리고 회사규모와 기술력도 꽤 있어줘야 할테니깐요. 바로 하룹이 그러한 곳입니다. 수많은 경험을 통해 병원 입장에서 정말 가장 편리한 시스템, 가장 우수한 시스템을 제공하는곳이 바로 저희 하룹 빅터팀이죠. 하룹의 신규 개발을 통해 더욱 편리한 홈페이지 관리를 경험해보십시오.